티스토리 뷰
목차
국립 생태원
서천에 있는 국립생태원(NIE)은 생태학 연구, 전시, 교육을 위한 최고의 센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생태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고, 생태계를 복원하며, 생태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 임무입니다. NIE는 국내외 생태학 연구를 선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의 환경 인식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의 운영시간은 9:30~17:00이며, 매표 시간은 종료 시간 1시간 전이 16:00까지 가능합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일로 방문을 계획하실 때는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입장료는 성인 5,000원(만 19~64세)/청소년(만 13~18세) 3,000원/어린이(만 5~12세) 2,000원이며, 만 4세 이하, 만 65세 이상은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NIE의 하이라이트는 열대, 사막, 지중해, 온대, 극지의 5가지 주요 기후대를 재현한 에코리움으로, 이 시설에는 약 4,600종의 식물 45,000그루와 240종의 4,200마리의 동물이 사육되어 방문객에게 다양한 생태계에 대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습지생태계를 소개하는 습지 생태원, 한국 토종 사슴을 볼 수 있는 '사슴 생태원', 숲 놀이터/물 놀이터로 구성된 어린이 놀이공간인 '하다람 놀이터' 등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 생태원 한 곳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탐색하고 배울 수 있는 있어 교육적인 경험을 위한 가족, 학생, 자연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마량리 동백나무 숲
충청남도 서천에 위치한 마량리 동백숲은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로 유명한 곳입니다. 1965년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지정된 숲은 약 8,265㎡에 달하며 약 80그루의 동백나무가 자라고 있으며 그중 수령이 500년 가까이 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이곳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아무래도 동백꽃이 활짝 피어 붉은색 꽃을 피우는 3월 하순부터 5월 상순입니다. 또한 매년 3월 중순부터 4월 초까지는 동백꽃 개화시기에 맞춰 '서천 동백낙지 축제'도 열리니 해당 시즌에 맞춰 방문하면 동백꽃과 함께 활기찬 지역 축제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축제에서는 시 낭송, 불꽃놀이, 현지 해산물 시식회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져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문화 체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꽃이 피는 계절에는 숲 속을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습니다. 언덕 꼭대기에는 동백정이 있어 서해와 인근 섬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일출과 일몰 명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해안가의 낮은 언덕에 위치한 이 숲의 동백나무는 강한 바닷바람에 적응하여 일반적인 동백나무 높이 7m에 비해 약 2m 정도 성장이 둔화되어 독특한 구성의 숲을 형성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동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입장은 폐관 30분 전입니다. 성인 1,000원, 학생 및 군인 700원, 7세 이상 어린이 500원. 7세 미만 어린이, 64세 이상 성인, 장애인은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장항 스카이워크
해안습지와 울창한 소나무숲, 고요한 서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항스카이워크는 생태관광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해안가에 조성된 소나무 군락지인 '장항송림산림욕장' 내 설치된 스카이 워크는 울창한 소나무 숲 사이로 약 250m가량 이어져있고, 고요한 분위기와 소나무 향기, 잔잔한 바닷바람을 즐길 수 있습니다. 15m 높이에 설치된 스카이 워크는 소나무 숲의 차분한 환경을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은 여유로운 산책이나 명상을 즐기기에 이상적입니다. 산책로 끝은 갯벌 위 전망데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서해안의 광대한 갯벌, 일출과 일몰 시간에 사진을 찍기에 가장 좋은 장소 전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습지는 철새들이 자주 찾아와 조류 관찰자들의 천국입니다. 전망 데크는 바닥이 보이도록 철망이 설치되어 있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아찔한 스릴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절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 30분~오후 5시이고 마지막 입장은 일반적으로 폐장 30분 전입니다. 스카이워크 근처에는 장항 습지 생태공원에 방문해 갯벌 습지 생태를 경험하고, 스카이 워크에 올라 광활한 서해 바다와 갯벌 풍경을 바라보며 시각적 체험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장항 송림 산림욕장에 위치한 해양생물자원관도 연계하여 방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항스카이워크는 자연과 휴식, 생태관광이 어우러진 곳으로 가족, 자연 애호가, 사진작가들이 꼭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