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양촌 곶감 이미지 *이미지 출처: 논산 문화관광 사이트(https://nonsan.go.kr/tour/html/sub03/030107.html)

    육군훈련소로 유명한 충남 논산은 감과 오랜 전통을 지닌 양조장 등 다른 즐길거리도 준비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겨울 찾아올 양촌 곶감 축제와 함께, 전통을 지닌 전통주 양조장 '양촌 양조장'과 현대적 감각을 지닌 와이너리 '양촌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4 양촌 곶감 축제 2024.12.13(금)~20224.12.15(일)

    양촌의 특산물은 '곶감'입니다. 울긋불긋한 가을 탐스럽게 열린 붉은 단감을 수확하여 늦가을 초겨울 서리를 맞고 말리면 하얀 분가루가 뽀얗게 내려앉은 곶감이 만들어집니다. 양촌면은 일교차가 크고 안개가 잦아 예로부터 곶감 생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양촌 곶감'은 대둔산 자락에 자리 잡아 쫀득한 맛과 높은 당도로 인기가 많고 잘 알려져있습니다. 양촌은 품질 좋고 우수한 곶감을 홍보하기 위해 양촌에는 매년 겨울 '양촌 곶감 축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12월 13(금)~15(일) 3일간 진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둔산 옆자락의 정겨운 시골 풍경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를 앞둔 12월인 만큼, 곶감 트리 포토존도 있으니 지역 특산물과 함께 크리스마스의 추억도 남겨보세요! 그 외에도 감을 활용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감스트랑, 감을 테마로 한 장식품이나 감 추출물을 넣은 비누 등 독특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체험 활동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 축제에 빼놓을 수 없는 유명 가수들의 공연도 예정되어 있으며, 감껍질 벗기기 대회, 감바구니 들고 릴레이 경주 등 재미있는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역 농가에서 직접 재배, 생산한 곶감과 감말랭이 등 가공 식품도 구매할 수 있으니 기념품으로 구매하여 선물하셔도 좋습니다. 

    100년 전통 양조장, 양촌 양조장

    양촌 곶감 축제와 함께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양촌 양조장도 한 번 들러보시면 어떨까요? 충청남도 논산에 위치한 양촌양조장은 고품질 막걸리를 생산하는 한국 전통 양조장입니다. 양촌양조장은 1920년에 가내 주조를 시작하여, 1930년 주조장을 짓고 본격적으로 양조장을 시작하여 3대째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국 전통 막걸리를 생산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양조장은 창립 이래 전통 막걸리 생산 방식을 고수하며 품질과 진정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논산 쌀과 같은 고급 지역 재료를 사용하고 혁신적인 양조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양촌 막걸리는 부드럽고 약간 달콤한 맛과 균형 잡힌 톡 쏘는 맛이 특징입니다. 재래식 자연통풍구조를 갖춘 목조 건물로 지어진 양조장에서 자연 발효 과정을 통해 장인 막걸리 특유의 복합적인 맛이 살아납니다. 양촌 양조장에서는 전통적인 막걸리에 더해 현대적인 변형을 도입하여 제품의 전통적 본질을 강조하면서도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손막걸리 드라이, 우렁이 쌀을 이요안 청주, 소주 등 연구를 통해 새로운 제품도 꾸준히 생산하고 있습니다. 술의 품질뿐 아니라 패키지 디자인도 단순하면서도 전통의 현대화를 잘 표현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알렸다는 평을 받으며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였습니다. 맛과 향, 보는 즐거움과 역사까지 갖춘 양촌 양조장 제품은 양조장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양촌 양조장에서는 제조과정설명 및 견학 및 시음을 진행하는 체험 활동도 제공하고 있으니 한 번 방문해 보세요! 

    현대식 와이너리, 양촌감

    양촌감 와이너리는 양촌 특산물인 '감'을 활용한 와인을 제조하는 와이너리입니다. 과일의 자연스러운 풍미와 단맛을 강조하기 위해 제작된 드라이 와인, 약간 달콤한 와인, 디저트 와인을 포함하여 감을 기반으로 한 와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감와인은 과일 향과 꽃 향이 나는 부드러운 황금색 와인으로 가벼운 요리나 디저트와 잘 어울립니다. 스파클링 와인은 전통적인 감 맛에 상큼한 변화를 더한 거품이 풍부한 옵션입니다. 곶감의 시럽 향을 담아 더욱 풍부하고 달콤한 디저트 와인도 있습니다. 지역에서 생산된 감을 활용하여 지역과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양촌감은 한국 전통 농산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경험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양촌의 농산물과 이야기를 담아 와인을 빚고 있는 양촌 와이너리에 방문하면 양촌와인 상설시음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와인메이커의 설명과 함께 양촌 와인의 미식체험을 제공하며, 숙성기간에 따라 와인은 어떻게 달라질지, 술의 제조과정과 양촌 와인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양조장'에도 등록되어 있어 와이너리 체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 동반 방문도 가능하니, 곶감 축제와 함께 감을 활용한 와인 양조장에 들러 지역 특산물 활용의 끝은 어디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