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2년 한라산 성판악 코스 * 이미지 출처: 직접 촬영

    한국의 대표적인 산, 한라산(한라산)은 대한민국 제주도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 1,947m(6,388피트)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되기도한 한라산은 제주의 상징입니다. 지질학적 특성과 생물다양성, 청정한 자연환경을 갖춘 한라산은 사계절 모두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겨울의 눈덮인 한라산은 북유럽을 갈 필요없을 정도로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지금부터 12월의 한라산과 추천 등산 코스,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라산의 겨울 풍경

    평균적으로 한라산에는 11월 말부터 3월 초까지 눈이 내리며 1월과 2월 사이에 가장 많은 눈이 내립니다. 눈이 내리는 빈도와 강도는 매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추운 기온으로 인해 눈이 상층부를 오랫동안 덮습니다. 겨울철 성수기에는 한 달에 여러 번 눈이 내릴 수 있으며, 높은 고도에 눈이 쌓이면 나무와 관목에 눈에 띄는 '눈꽃' 효과가 나타납니다. 한라산의 식생은 고도에 따라 변하여 뚜렷한 구역을 만듭니다. 비교적 낮은 지대인 아열대 지역에는 동백나무 등 상록활엽수가 포함되나 겨울에는 눈이 오더라도 계속 유지되기 보다는 날씨에 따라 녹아내립니다. 중고도인 온대 지역은 몽고참나무, 단풍나무 등의 나무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지가 서리로 덮여 있거나 눈으로 덮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고산대(고산대) 전나무(전나무)와 같은 강인하고 바람에 강한 식물이 특징이며, 특히 눈과 얼음으로 덮일 때 눈에 띕니다. 난쟁이 관목, 이끼, 이끼류도 이곳에 남아 독특한 겨울 생태계에 기여합니다. 겨울은 추운 기온으로 인해 야생동물을 발견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지만 일부 종은 여전히 ​​활동적입니다. 다양한 야생동물의 보고인 한라산은 겨울은 비교적 동물은 만나기 어렵지만, 겨울에도 제주까치는 발견되는 편이며, 노루가 풀을 뜯거나 눈 위에 흔적을 남기는 모습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온화한 겨울에는 다람쥐나 족제비 같은 작은 포유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울 한라산에 올라보자! 추천 하이킹 코스

    겨울의 한라산은 단순한 등산이 아닙니다. 가장 혹독한 계절에도 산의 탄력성과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자연 그대로의 독특한 생태계를 통과하는 여행입니다. 울 하이킹은 고요하고 신비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발밑에서 부서지는 눈 소리와 상쾌하고 깨끗한 공기는 자연과의 교감을 더욱 높여줍니다. 겨울 한라산 하이킹 코스로 '성판악 코스'를 추천합니다. 성판악길은 한라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두 개의 주요 등산로 중 하나입니다.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고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가파른 관음사길에 비해 조금 더 수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판악 방문자센터에서 등산로가 시작되며 정상인 백록담까지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코스의 시작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겨울에는 눈이 쌓인 숲으로 변신합니다. 순백의 눈이 쌓인 등산코스는 시작부터 절경을 이룹니다. 성판악 코스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는 코스 중간에 위치한 '사라 오름' 때문입니다. 사라오은 성판악 산책로에서 갈라져 나오는 오름으로 성판악탐방로 약 2.7㎞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 특히 눈온 뒤 겨울 풍경이 매우 아름다워 이미 등산객들과 SNS에서는 겨울철 방문해야하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북적거리는 한라산 정상과 달리 사라오름은 숨겨진 안식처 같은 느낌을 준다. 특히 겨울에는 군중이 적어서 평화로움이 더욱 커집니다. 잠시 멈춰서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제주 화산의 근원적인 힘과 연결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발밑에서 뽀드득거리는 눈소리만이 고요한 침묵을 깨는 유일한 소리입니다. 굳이 정상에 오르지 않아도, 사라오름과 눈덮인 나무를 보는 것만으로 충만하게 겨울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겨울 한라산 등산 시 주의 사항

    겨울 산은 아름답지만 그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위험 요소에 대한 단단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겨울 산행은 땀의 배출과 체온 유지를 위해, 통기성과 방수 기능성이 있는 의류를 추천합니다. 두꺼운 것을 하나 착용하는 것보다, 얇은 의류를 여러겹 입는 것이 보온 효과도 더 뛰어납니다. 또한 겨울 산행의 빙판길에서는 아이젠과 트레킹 폴이 필수입니다. 특히  아이젠은 얼어붙은 산책로를 하이킹하는 데 필수적이며, 없을 경우 겨울 산행은 불가합니다. 자주 등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젠이 없는 경우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주 시내 랜탈샵에서 쉽게 대여할 수 있으며 보통 등산 전날 매장에 방문하여 픽업합니다. 아이젠뿐만 아니라 방한화, 보온병, 모자, 배낭 등 겨울 산행에 필요한 모든 준비물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업체는 등산로 입구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므로 등산 전날 렌탈샵 방문이 어려울 경우 이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는 해가 짧기때문에 왕복 시간을 충분히 고려하여 해가 지기 전 돌아올 수 있도록 하이킹을 일찍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정상을 목표로 할 경우, 공원 당국의 입산 가능 시간을 사전에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간에 위치한 대피소를 활용하여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단, 겨울에는 대피소에서 물품을 구할 수 없으므로 물과 고에너지 간식 등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을 충분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다 준비가 되셨나요? 이젠 겨울 한라산을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반응형